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중고나라 번개장터 사기 신고 대처방법 정리

by ※◀ 2021. 4. 23.
반응형

 

 

 

중고나라 사기

중고거래가 흔해진 시대, 우리는 일상속에서 중고거래를 종종 할 일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거래를 진행하면서 사기를 당하는 일도 빈번하게 목격할 수 있는데요, 만약 내가 그 사기의 피해자가 되었다면 어떻게 대처할지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중고거래 사이트,어플로는 중고나라,번개장터,당근마켓이 있습니다. 당근마켓은 직접 만나서 거래하는게 대부분이기 때문에 비교적 사기가 덜합니다. 하지만 중고나라나 번개장터를 통한 거래를 진행한다면 비대면으로 택배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문에 사기를 당하는 일이 잦습니다.

이렇게 중고거래로 인한 사기에 대한 위험성은 언제나 존재합니다. 이는 입금을 받고 난 후 연락이 두절되거나 사진속과는 다른 제품을 보내준다거나, 지속적으로 택배 보내는일을 차일피일 미루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이러한 경우 우리는 피해자로써 어떻게 대처해야할까요?

번개장터의 전형적인 사기꾼 유형

첫번째. 번개장터의 번개페이나 직거래를 거부한다.

번개장터에서 제공하는 안전거래 장치인 번개페이는 번개장터가 직접 거래에 개입하여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를 중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통해서 구매자는 받고자하는 물건을 받고 판매자에게 돈을 건네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번개페이를 거부하거나 직거래를 계속 피한다면 사기꾼인지 1차적으로 의심해볼 염려가 있습니다.

두번째. 카카오톡 대화로 이동한다.

번개장터 내의 대화가 아닌 카톡으로 이동하여 대화를 유도한다면 99%는 사기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세번째. 젊은 층이 많이 소비하는 아이템을 시세보다 저렴하게 올린다.

스마트폰공기계,닌텐도,게임기,태블릿,시계,무선이어폰 등의 수요가 많은 아이템을 시중보다 더 저렴하게 올린다면 한번 쯤 의심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국내 대학 돈 많이 버는 대학 순위 TOP 100 (2021)

대학을 선택할 때 찾아보는 요소 중 하나가 될 수 있는 재단의 경제력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국내 4년제 대학들의 운영수익총계를 1위부터 100위까지 나열하여 학교 운영 수입이 가장 많은

kysgh2.tistory.com

 

 

 

 

 

중고거래 사기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

상대방의 계좌를 더치트(thecheat.co.kr/rb/?mod=_search)에 조회하기

더치트에 계좌만 조회하더라도 한번 사기를 친 계좌라면 대부분 기록이 남아있게되기 마련이기 때문에, 조회만으로도 사기를 50%이상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중고나라 번개장터 사기 신고 및 대처방법

이미 사기를 당했다면 우리는 곧바로 가능한 많은 증거를 수집하여 범인을 잡아야 할 것입니다. 번개장터에서는 개인간 중고거래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는다는 원칙이 있기에 우리는 경찰서의 힘을 빌려야합니다.

사기 신고를 위한 증거자료 수집

피해자(본인)의 인적사항과 피해일자,시각/ 상대방 ID와 상점명 / 상대방 계좌번호 및 연락처 / 계좌이체 내역(은행에서 발급받은 이체내역서) / 상대방과의 대화내역

위의 내용을 최대한 많이 캡쳐하여 수집합니다.

 

 

 

 

경찰서에 사기 신고하는 방법

신분증을 챙겨 인근 경찰서에 방문하여 인터넷사기 신고하러 왔다고 말합니다. 사이버범죄수사팀으로 이동하여 본인이 준비한 증거자료를 제출하고 진정서를 작성합니다. 이후 짧으면 3주에서 2달 정도면 계좌 추적을 통해 상대방을 잡았다고 연락이 올 것입니다.

이후 합의를 통해 사기에 대한 금액과 합의 금액을 받아내고 사건을 종결시키거나, 합의 의사가 없다면 검찰로 송치하여 벌을 받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피해금액에 대해서도 민사소송을 통해 받을 수 있지만 상당히 기간이 길어지고 비용도 소모될 수 있습니다.

 

학과별 메이저 대학 TOP 10 총정리 2021

안녕하세요 오늘은 수많은 대학 학과별로 유망하고 명성을 떨치는 대학들을 정리해드릴까합니다. 모든 대학의 학과를 정리하지는 못했고 일부 학과에 한하여 정리되어 있습니다. 전국 4년제 종

kysgh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