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정보

대기업 후원 받는 국내 주요 대학교 TOP 8

by ※◀ 2023. 5. 24.
반응형

국내 주요 대학별 후원 기업을 통해 대기업이 대학에 건물을 지어주고 리쿠르팅 효과를 내면서 학교를 후원하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대기업의 후원을 받는다는 것은 그만큼 우수한 인재가 많다는 뜻이며 대학마다 여러 기업이 건물을 지어주거나 장학금 제도를 지원하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특정 대학을 꾸준히 지원하고 체결 협약이 많은 주요 기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학별 밀어주는 기업 TOP 8

1. 성균관대학교 - 삼성그룹

삼성

삼성재단은 1996년에 성균관대 재단에 참여하게 되며 학교 법인 성균관대학 이사회 대부분은 삼성 협의를 통해 임명하고 있어 이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력을 미치는만큼 삼성에서는 매년 1,000억 원에 가까운 투자를 성균관대에 해오고 있으며 삼성의료원에 투입할 성균관대 의대 인재 양성과 의료인 투입을 위한 이유가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2. 중앙대학교 - 두산그룹

두산
두산

2008년 중앙대학교를 인수한 두산은 교수 차등 연봉제를 도입하고 백화점식 학과를 과감히 정리하면서 학과 구조조정을 감행하였습니다.

두산 재단에서는 서울캠퍼스에 R&D관 신축부터 시작하여 중앙도서관 리모델링, 100주년 기념관 신축과 같은 대규모 건축 투자를 진행하였지만 안성캠퍼스에는 하나도 짓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두산 그룹 상황이 여의치 않아지면서 중앙대학교 운영에서 손을 뗀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기도 합니다.

3. 아주대학교 - 대우그룹

대우그룹
대우그룹

1977년 대우실업에서 대우학원을 설립하고 아주공과대학을 인수하였지만 대우그룹과 대우학원은 별개로 운영되어 1999년 대우가 해체되었음에도 별개로 아주대학교는 대우학원 산하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1990년 당시에는 재계 서열 3위에 속하는 대우그룹이었기에  엄청난 장학금과 취업 혜택을 제공해 왔으며 현재도 아주대 병원을 운영하며 막대한 의료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반응형

4. 포항공대 - 포스코

포스코
포스코

1986년 포항제철 지원을 받아 설립된 포항공대는 포스코에서 학교법인을 따로 설립하여 운영되고 있어 포스코의 대주주에 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법인 포항공과대학교 법인 이사장은 현직 또는 전직 포스코 회장이 겸임하고 있기 때문에 포항공대와 포스텍은 뗄 수 없는 관계가 형성됩니다.

또한 포스코 대주주 학교법인답게 출자 이후 꾸준히 상승한 주가 덕분에 학교법인 자산이 조 단위를 넘어서 재정적으로 매우 여유 있는 학교입니다.

5. 국민대학교 - 쌍용그룹

쌍용
쌍용

1959년 쌍용그룹에서 국민학원을 인수한 뒤 국민대학교 운영 예산 40%를 쌍용그룹이 꾸준히 지원해오고 있으며 쌍용그룹 계열사 주요 요직에도 국민대학교 출신이 대거 자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쌍용그룹 몰락으로 인해 재단 운영비가 끊기게 되었지만 쌍용건설에서는 매년 수억원에 달하는 학교 발전기금을 기부하며 학교발전에 이바지하도록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6. 울산대학교 - 현대그룹

현대
현대

현대그룹 창업자 정주영 회장이 설립한 종합대학 울산대학교는 HD현대 산하의 학교법인 울산공업학원에 속하고 있습니다. 설립과정에서 현대뿐 아니라 정부의 지원을 통해 울산이라는 교명을 사용하게 되었으며 현대자동차와의 긴밀한 관계로 산학협력이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울산대 교직원들은 현대자동차 신차 구입 시 5% 할인 및 무상점검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으며 현대그룹에서 생활관을 지어주거나 매년 기부를 해오고 있어 많은 영향력을 받고 있습니다.

7. 농협대학교 - 농협

농협
농협

농협에서 설립하고 운영하고 있는 농협대학교는 농협중앙회 회장이 이사장을 맡아 운영하는 전문대학교로 농협과 관계없는 일반인들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농협중앙회를 제외한 지역단위 농협은 대부분 농협대 출신이 높은 지위를 자리하고 있으며 지역농협에 대부분 취업하고 있습니다.

8. 국립대학교 - 정부

대한민국정부
대한민국정부

대한민국 정부에서 설립하고 운영하는 교육기관인 국립대학교는 4년제 종합대학을 포함한 교육대학과 과학기술원, 사관학교, 경찰대학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국립대학교는 대학경쟁력에서 사립대학교 대비 재정적 측면이나 운영적인 측면에서 상당히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등록금 또한 저렴하여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수익성을 추구하는 사립대와는 달리 순수학문을 연구할 수 있는 최후의 보루라고도 불리는 국립대학교의 경우 순수학문을 다루는 학과가 아직 많이 남아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