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정보

대학-기계공학과에서는 배우는 것 (진로)

by ※◀ 2020. 4. 5.
반응형

 

 

많은 학생들이 진학하길 희망하는 기계공학과. (특히 남학생의 경우)

하지만 그곳에서는 무엇을 배우는지 알고 진학하시나요??

필자도 기계공학과이지만, 그냥 기계,자동차,선박 설계,공정하겠지.. 이런 생각으로 기계공학과에 무작정 진학한 케이스입니다.

그래서 기계공학과에 진학을 희망하는 분들께 기계공학에서는 무엇을 배우는지,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합니다.

-먼저 기계공학 = Mechanical Engineering 이죠, 메카닉 많이 들어보셨죠??

메카닉은 힘,변위가 주어졌을 때, 물체의 변화와 이후에 일어날 영향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즉, 그냥 힘을 연구하는 과학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생각했던 단순한 기계 조립,설치와는 상반되는 부분이죠?

이를 통해서 기계공학은 힘에 대한 연구,학습을 통해 산업에 도움을 준다고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반도체,철,자동차.. 대부분의 모든 분야에는 기계공학이 관여합니다. 예를 들어 제조공정을 설계함으로써 공장에서 대량생산을 하게될텐데, 이때 자동차에 대한 설계가 잘못 이뤄져 운행중 볼트가 힘을 견디지 못하고 풀리거나, 차체가 분리된다면 엄청난 손실이 발생하겠죠??

이러한 분야에서 기계공학자들은  힘의 연구를 통해 강체를 설계하고, 이를 토대로 수많은 차체를 찍어낼 수 있겠죠..

 

 

 

이를 위해 배우는 분야가 바로 역학입니다. 맞아요 기계공학의 꽃..;;

크게 두가지로 나눈다면,

1.정역학 F=0 물체가 이동하지 않는 상태에서의 가정

2.동역학 F=ma 물체가 이동하는 상태에서의 계산

그리고 변형체에 대한 역학은 

1. 재료역학 - 물체의 변화가 언젠가 멈춤.(고체역학)

2.유체역학 - 물체의 변화가 지속되는 경우

이외에 이러한 물체들에 영향을 주는 열역학이 있죠.

이렇게 우리 기계공학과는 크게 4대역학을 배웁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힘의 계산으로 우리 일상 산업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답니다.

최근 많은 기업에서 소프트웨어적인 분야가 대폭 확대되면서 기계공학의 수요가 점차 비중이 낮아지고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미 그 비중이 실로 엄청난 부분이고 사라질래야 사라질수 없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기계공학 + 컴퓨터,전자 = 귀중한인재가 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