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정보

국가장학금 신청하는 방법과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총정리

by ※◀ 2021. 1. 21.
반응형

 

오늘은 국가장학금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합니다.

많은 신입생 여러분과 재학생 여러분들이 국가장학금 신청기간이 되면 막상 어떻게 국가장학금을 신청해야할 지 몰라 허둥지둥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러한 국가장학금을 신청하는 방법과 과정을 자세하게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 : 본인명의 공동인증서, 부모님의 공동인증서(가구원동의용),본인명의 계좌

kysgh2.tistory.com/241

 

국가장학금 지원자격 및 소득분위 계산 총정리

안녕하세요 밤몽입니다. 오늘은 한국장학재단에서 지급하는 국가장학금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이러한 국가장학금은 대학생들의 반값등록금을 실현하고 균등한 교육기회를 부여하고자하는

kysgh2.tistory.com


1.한국장학재단(www.kosaf.go.kr/ko/main.do) 홈페이지로 이동한다.

2.회원가입 혹은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한다.

3.장학금 -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 중 국가장학금 1,2 유형을 클릭하여 신청한다.
이때, 아무거나 들어가도 통합신청이 되기 때문에 상관없음

4.국가장학금 통합신청하기 버튼을 누른다.

5.신청서 작성을 진행한다. (개인정보입력 및 학자금유형선택-국가장학금)

6.e-러닝 수강 및 본인계좌입력 후 신청 완료

7.신청완료

마지막으로 제출까지 완료하시면 아래와 같이 신청서 작성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라고 뜨게됩니다.

Q&A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정리

1.국가장학금 신청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 현재 대학(학부)에 재학 및 입학(복학)예정인 자가 신청대상입니다.

  (학부 휴학생 및 대학원생은 신청 및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 소득기준 및 성적 등 심사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국가장학을 수혜 받을 수 있습니다.

  1) 소득기준 : I유형 및 다자녀(세 자녀 이상) 학자금지원 8구간 이하

  2) 성적기준 :   *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 첫 학기에 한하여 성적 및 이수학점 기준 미적용

2.휴학생도 신청할 수 있나요?

- 휴학생도 국가장학금 신청은 가능합니다만, 휴학학기에 국가장학금을 수혜 받을 수 없습니다.

  (휴학 당시 [기등록 휴학자]의 경우에는 이번학기 등록금이 "0원" 이므로 장학금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 다만, 해당학기 휴학(예정) 이라도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여 장학금을 수혜 받고, 등록 후 휴학한 경우에는 국가장학금을 수혜 받을 수 있습니다.

3.지난 학기에 국장 탈락하면 이번에도 못받나요?

- 국가장학금은 매 학기 별로 신청을 받고 신청 학기마다 학자금지원구간 심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 학기에 학지원구간과 성적, 학적정보 모두 충족 할 경우 장학금 수혜 가능합니다.

4.장학금은 어떻게 들어오나요?

- 국가장학금은 원칙적으로 재단에서 대학으로 지급합니다.

- 대학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합니다.

  * 등록금고지서 학비감면 : 당해학기 등록금에서 장학금액을 제외한 등록금액을 고지서에 기재하여 발부 

  * 개별장학금 지급

     · 대출금 상환이 필요한 경우 : 해당학기 대출금과 장학금의 총 수혜금액이 등록금을 초과한 부분에 대해 대출금 상환함 (장학금보다 대출금 상환액이 적을 경우 잔여금액은 대학에 지급 후, 대학에서 학생에게 개별지급)

     · 대출금 상환이 필요없는 경우(학생지급) : 재단은 대상금액을 대학에 일괄 지급 후 대학에서 학생에게 개별지급  

 

5.학교마다 받는 장학금에 차이가 있나요?

- 국가장학금은 국가장학금 I유형(학생직접지원형) + 국가장학금 II유형(대학연계지원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I유형은 대학별 자체의 기준에 의하여 지원되기 때문에 수혜 금액이 학교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6.국가장학은 최대 지원횟수가 정해져있나요?

○ 국가장학금 지원기간 : 선정된 해당학기에 지원하되, 학제별 최대 지원횟수 내에서 지원합니다.

  - 학제별 최대 지원횟수

    * 전문대학은 최대 4학기(2년제), 6학기(3년제), 8학기(4년제)까지 지원 가능

    * 일반대학은 최대 8학기(4년제)까지 지원가능, 의,치학 계열 12학기(6년) 및 건축학 계열 10학기(5년)까지 지원 가능

※ 학생 개인별 총 지원횟수 8회(의,치학 계열 12회(6년) 및 건축학 계열 10회(5년))를 수혜했을 경우 학제별 지원횟수가 남아있더라도 지원불가 

7.편입하면 이전에 받았던 장학금도 포함되나요?

- 편입 등으로 학교가 변경되었을 시에도 장학금 지원횟수는 누적 관리됩니다.

재단의 모든 장학금(국가장학금 및 성적우수장학금 등)은 최대 지원 횟수에 포함되며, 재학생은 잔여학기 내에서 지원 가능합니다. (단, 국가근로장학금은 제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