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자전거 종류 알아보자! 내게 맞는 자전거 추천, 종류와 각 특징 장단점 추천해드립니다.

by ※◀ 2018. 10.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전거 입문자들을 위한 자전거 포스팅입니다!우선 자전거의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1. 산악용 자전거(MTB)

 

MTB는 'Mountain Terrain Bike'의 약자로, 말 그대로 에서 타는 자전거 유형을 의미합니다. 로드바이크에 비해 최고속력은 낮지만 튼튼한 내구성에서 뛰어난 두각을 보인다는 장점이있습니다. 이러한 MTB는 견고한 서스펜션을 추구하기 때문에 대부분 만만찮은 가격대를 보실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충격흡수를 위한 앞포크와 타이어의 영향으로 가장 가벼운 MTB로 7~8Kg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로드바이크의 속도와는 달리 어디든 다 밟고 지나간다는 성취감을 중시한다면 MTB바이크를 추천하는바입니다

2. 로드바이크

로드바이크

오로지 스피드만을 추구하는 자전거, 로드바이크입니다. 픽시를 제외하면 가장 자전거의 원형에 가깝다고도 하죠.로드자전거는 드롭바를 장착하여 공기저항을 최소화시키고, 서스펜션을 제거하여 경량화를 통해 자전거의 속도를 최고로 뽑아내기위한 형태를 가진 자전거의 한 종류입니다.차체의 프레임 자체가 얇고 가벼우며 초경량 카본의 경우에는 600g정도밖에 안된다고한다..이러한 프레임의 무게와 특성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인데, 종류로는 크롬,알루미늄,티타늄+알루미늄 합금, 스테인리스, 카본이 존재합니다. 가장 많이 쓰는 재질은 알루미늄과 카본이 적용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카본 재질이 최상급 프레임으로 프로팀들도 이 재질을 이용하고 있다.-> 스피드를 최고롤 뽑아 내고 싶다, 하면 로드바이크.. 기어비를 이용해서 최적화된 속도를 뽑아내고 가격은 생활자전거 수준 10~30만원대(14KG이상) 50~100만원(10~13KG) 8~10KG대는 3~400만원대 까지 치솟습니다.

 

3.하이브리드 자전거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MTB+로드바이크의 특징을 섞어 놓은 말 그대로 하이브리드한 자전거다.

MTB의 일자핸들에 로드바이크의 바퀴,타이어를 섞어놓은 자전거들이 이렇게 불린다.

이렇게 실생활에서 범용적으로 잘 쓰일 수 있는 특징들을 가져와 일상생활속에서 가장 편하게 자전거를 타고 즐길수 있는 생활용 자전거 = 하이브리드 자전거라고 통하게 된 까닭이 여기 있지 않을까 싶다.

로드바이크에 이은 속도감과 MTV의 안정적인 조작감에 적당한 무게, 내구성으로 입문용으로 가장 추천하는 종류인 하이브리드 자전거였습니다.

4.픽시 자전거

흔히 "픽시"라고 부르는 자전거입니다. 정식 명칭은 "Fixed Gear Bike"이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외국에서도) 픽시라고 많이 부른답니다.

정식 명칭을 번역하면 고정 기어 자전거인데, 말 그대로 기어비는 고정되며 페달과 바퀴가 함께 구동되는 방식이다. 즉 페달을 굴리면 자전거가 나가고, 페달을 멈추면 자전거가 멈추는 픽시자전거입니다. 

한가지 당부한다면 픽시자전거를 타려한다면 반드시 보조브레이크를 장착하길 바란다.. 하체 힘만으로 스키딩을 하게 되면 급정거할 상황에 대처하기 힘들기때문에..

또한 이 픽시는 자전거를 뒤로도 갈 수 있게 하기 때문에 묘기용으로도 자주 쓰여지고도 있습니다.

든 자전거 중 가장 높은 사고율을 내세우고 있으니 숙련자라 할지라도 브레이크달고 헬멧쓰고 안전주행하시길 바랍니다.!

[연관추천글]
하이브리드 자전거 30만원대 자전거 추천해봅니다. Best 4 제품
 
국내 자전거 - 취급 브랜드 수입사 파는곳 정리 -

 

이상으로 자전거 종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