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정보

대학 지원 시 꼭 알아야 할 필수 대입용어 정리

by ※◀ 2022. 1. 12.
반응형

대입 필수 용어 총정리

대학에 지원할 때 여제껏 공부만 해왔던 많은 친구들이 생소한 대입용어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에 지원할 때 모집군,충원합격,추가모집 등 평소 접하지 못했던 대입 용어 때문에 혼란함을 느낄 수가 있는데요, 이러한 대학 지원 시 반드시 알아야 할 대입 필수 용어를 한큐에 정리해드릴까 합니다.

 

최근 대학입시에서는 수많은 변동성으로 인해 희비가 엇갈리고 있는데요 수시 혹은 정시,반수,재수 지원시 아래의 필수 대입용어를 참고하셔서 혼동이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2022 대학순위 대학 종합평가 기준 TOP40

매년 조금씩 바뀌는 대학 순위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이 계실 것입니다. 오늘은 2022 대학순위를 알려드리고자합니다. 기준은 중앙일보 대학평가 점수를 기준으로 대학의 모든 부분을 평가한 종

kysgh2.tistory.com

최신 필수 대입용어 총정리

수시 정시 바람직 한 것
수시와 정시

1.백분위

백분위란 본인의 표준점수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학생의 비율을 나타낸 수치와도 같습니다. 이는 곧 만약 본인이 백분위가 70이라면, 곧 상위 30%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가군,나군,다군(모집군)

정시로 지원하는 경우 마주하게 되는 가,나,다 군은 3개의 군으로 나누어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입니다. 각 군에서 하나의 대학에만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정시에서 3번의 기회가 주워지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3.점공

'점수 공개'라는 말을 줄여써서 점공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모집 단위에 지원한 학생들의 점수를 공개하는 경우를 일컫습니다.

 

4.빵

한 대학의 학과에 지원자가 적어 예상치보다 입결이 낮게 나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5.폭

학 대학의 학과에 지원자가 많아 예상치보다 입결이 높게 나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6.침공

이과 학생이 문화계열의 학과에 지원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문과계열에서 점수를 더 높게 쳐주기 때문에 침공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7.수시 이월인원

수시 모집에서 정해진 인원을 채우지 못한 경우 정시로 수시 인원을 넘겨 충원한다는 의미입니다.

보통 유명대학의 경우에는 이과계열에 이월인원이 더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월인원에 따라 입결이 바뀌기 때문에 수시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8.표준점수

수능 점수에 대해 각 영역별로 난이도 차 때문에 유불리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적용된 것으로 시험이 어려울 수록 표준점수가 높아지게 된다.

 

9.등급

1등급 4%이내, 2등급 4~11%, 3등급 11~23% 4등급 23~40%로 나뉘는 등급을 말한다.

다만 영어와 한국사는 절대평가로 이뤄지기 때문에 영어의 경우 90점 이상 1등급, 80점 이상 2등급, 70점 이상 3등급을 얻게 된다.

한국사는 40점 이상 1등급, 35점 이상 2등급, 30점 이상 3등급을 얻게 된다.

 

10.충원율

충원율이란 모집하는 인원 대비 추가합격 인원을 뜻하고 있는 말입니다.

이는 곧 100명이 최초 합격자인데, 이 중 10명이 등록하지 않아 10명의 빈 인원이 발생하여 추가 합격생이 10명이 발생했다면 곧 충원율은 10%에 달합니다.

 

11.추가모집

추가모집은 추가합격과 다르게 미충원인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추가모집을 실시하게 됩니다.

모든 대학이 아닌 일부 대학에서만 진행되며, 인원이 다 채워진 경우 추가모집을 실시하지 않습니다.

추가모집은 각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