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스마트폰 포렌식 복구 불가능한 삭제 방법 (스마트폰 데이터 완전 삭제)

by ※◀ 2023. 12. 17.
반응형

최근 수사에 많이 사용하는 '포렌식 수사'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포렌식(디지털 포렌식)이란 범죄 혐의를 갖고 있거나 실수로 삭제한 파일,데이터 등을 복원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스마트폰에서 지웠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데이터에 대한 경로만 지워지고 완전한 데이터 삭제까지는 이뤄지지 않아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언제든지 복구가 가능하답니다.

포렌식은 영어로 Forensic '법의학적인,재판에 관한'이라는 뜻을 지니며, 로마시대의 포럼이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답니다. 이는 공개적 자리에서 누구나 인정할 수 있다는 객관적인 목적을 지닌 용어입니다.

최근 다양한 범죄 수사나 데이터 복구에 있어 포렌식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가장 유명했던 사례가 아무래도 최순실의 태블릿PC 디지털 포렌식 수사가 가장 유명한 일례가 되어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일상에서 스마트폰을 판매하거나, 폐기, 교체할때 개인정보 또는 완전히 지우고 싶은 파일이나 사진,동영상 등이 있다면 이러한 포렌식 복구로 인해 원치 않는 복구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에서 포렌식 복구가 불가능 하도록 완전히 삭제할 수 있는 어플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어플을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어플명은 Complete Wipe라는 어플로 데이터 완전삭제 라는 뜻을 가진 어플입니다.

제공된 링크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plete Wipe 다운로드

(완전한 삭제를 위해 약 2~3회 반복 삭제를 권장합니다.)

Complete Wipe 어플

어플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위와 같이 휴지통에 폭탄을 터뜨리려는 모양의 어플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여주는 모습 그대로 완전한 삭제를 위해 삭제된 파일을 한번 더 완전폭파 시키는 모습을 연상하네요.

어플 실행 시 화면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실행(삭제된 파일들이 복원&재생 불가능하도록 완전삭제)과 예약설정 버튼이 있네요, 예약을 통해 주기적으로 파일을 완전 제거할 수도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반응형

실행 버튼 클릭 시 화면

실행버튼을 누를 경우 경고 창이 뜨는데요, 완전삭제의 경우 10분~1시간30분정도 소요되며 배터리가 충분한 상태에서 완전삭제를 실행해야한다고 나옵니다.

실행 중.. 삭제 중

6%정도만 되도 약 8690MB의 많은 용량이 삭제되고 있습니다. 이제껏 삭제된 파일들을 한번 더 삭제하는 과정이라 이정도 용량인가 싶습니다. 

제 경우 갤럭시 기종인데 약 10분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삭제 완료 화면

약 10분 뒤 이런 식의 창이 뜨게 됩니다. 위에는 완료된 시간 및 '완전삭제가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완전삭제의 종료를 알립니다.

 

보다 확실한 완전삭제를 위해 최소 2~3회 정도 반복실행을 통해 데이터 삭제를 권장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