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유튜브 렉 걸릴 때 해결하는 방법 5가지

by 웨딩인포 2022. 8. 4.
반응형

유튜브 렉 해결방법
유튜브 렉 해결방법

이제는 매일 사용하는 필수 앱이 된 유튜브는 전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동영상 웹사이트입니다. 이러한 유튜브를 사용하는 도중 렉이 걸리거나 페이지에 버벅거림이 발생하는 경우가 생기는 분들이 계십니다.

 

유튜브는 비디오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동영상을 올리고 누구나 영상을 시청할 수 있으며 이러한 영상을 시청하는 중에 렉이 걸리거나 버퍼링, 버벅거리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자주 일어나는 일입니다.

 

특히 고화질 영상을 시청하거나 4K와 같이 초고화질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게 되면 영상 다운로드 속도가 재생속도를 따라잡지 못해 버퍼링 현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렇게 유튜브 렉 걸릴 때 해결하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관련글

    유튜브 렉 걸리는 이유

    유튜브는 기본적으로 영상을 재생하는 사이트, 어플이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 공식 답변에서도 유튜브는 매우 높은 'heap memory'를 사용하는 어플이라는 답변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이는 아무리 좋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더라도 오랜 기간 유튜브를 시청하게 되면 자연스레 영상 캐시나 데이터가 누적될 수 밖에 없고 이는 곧 유튜브 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스마트폰의 성능이나 실행 중인 프로그램, 메모리 용량, 데이터 환경 등이 유튜브 렉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가 되겠습니다.

    유튜브 렉 현상 해결하는 방법

    유튜브 환경설정 창
    유튜브 환경설정 창

    Youtube 어플을 통해 영상을 시청할 때 버퍼링 또는 렉이 걸릴 때 다음과 같은 5가지 방법을 실천해보신다면 보다 원활한 환경에서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1. 유튜브 누적 데이터 및 캐시 제거

    기본적으로 높은 유튜브 Heap memory 용량을 낮춰주기 위해 유튜브 어플로 인해 누적된 데이터 및 캐시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유튜브 데이터 및 캐시 제거 순서

    1. 스마트폰 설정 이동
    2. 설정 - 애플리케이션 이동
    3. 애플리케이션 내 유튜브 어플 선택
    4. 저장공간 - 데이터, 캐시 삭제 버튼 클릭

      2. 데이터 환경에 따른 적절한 화질 선택

    많은 사람들이 데이터 속도가 빠른 4G / 5G를 이용하는 시대에 이르렀지만 종종 기지국에서 멀리 떨어진 숲이나 계곡, 도심에서 벗어난 공간에 이르게 되면 자연스레 데이터를 받아오는 속도는 느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환경이라면 공유기로부터의 거리, 사이의 벽이나 장애물로 인해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는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의 데이터 환경에 따라 유튜브 영상 우측 상단에 위치한 설정 - 화질 선택을 통해 환경에 적절한 화질을 선택한다면 보다 빠르고 버퍼링 없는 유튜브 영상을 시청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유튜브 우측 상단 점 세개 클릭
    2. 화질 - 자동(권장) 또는 데이터 절약 모드 선택

      3. 스마트폰 환경 최적화방법

    스마트폰도 컴퓨터와 같이 여러 개의 어플이 실행되고 있는 상황이라면 자연스레 렉이 걸릴 수밖에 없는 환경이 만들어지게 될 것입니다.

    이는 스마트폰 최적화 단계를 진행한 뒤 유튜브를 실행하게 되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영상을 즐기실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스마트폰에는 자동으로 최적화를 진행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 최적화 순서

    1. 스마트폰 설정 진입
    2.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또는 디바이스 케어 클릭
    3. 하단의 최적화 버튼 클릭
    4. 정리 목록 검색 후 정리 버튼 클릭

      4. 안드로이드(갤럭시) 개발자 옵션을 통한 최적화 방법

    이는 안드로이드(갤럭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유저들이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개발자 옵션을 통해 스마트폰을 최적화하는 좀 더 전문적인 방법에 속하겠습니다.

     

    개발자 옵션 진입 방법

    • 스마트폰 설정 - 휴대전화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 빌드번호 7회 터치 -> 개발자 옵션 활성화

    개발자 옵션 내 스마트폰 최적화 세팅

    • 로거 버퍼 크기 : 최대 크기 선택 (16GB)
    • 창 애니메이션 배율 조절 + 전환 애니메이션 조절 + 애니메이터 길이 배율 (사용 안 함)
    •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수 제한 ->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하고자 하는 프로세스 수 선택

      5. 스마트폰 부스터 어플을 통한 속도 향상

    반응형

    위에서 제공된 개발자 옵션 또는 최적화 방법이 어렵거나 복잡하다면 스마트폰 부스터 어플을 통해 환경을 최적화시킨 뒤 유튜브 영상을 시청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