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오토캐드 도면파일 용량 줄이기 낮추는 방법 5가지

by ※◀ 2023. 10. 20.
반응형

오토캐드를 통해 도면파일을 생성하는 경우 파일 크기가 너무 크거나 줄여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 오토캐드 도면 파일 용량 줄이는 방법을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 도면파일의 크기가 너무 큰 경우 파일을 여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다른 사람에게 보내기 힘든 상황이 발생합니다.

DWG파일에 속하는 오토캐드 도면 파일을 줄이는 5가지 방법을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오토캐드 파일 용량 줄이는 방법

1. PURGE 명령어 활용

소거 PURGE

소거 명령에 속하는 "PURGE" 명령어를 입력하여 참고 도면에는 존재하지만 본 도면에는 활용하지 않는 도면층이나 선, 블록을 제거하여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항목을 선택적으로 소거하거나 '모두 소거' 버튼을 눌러 큰 폭으로 DWG 파일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OVERKILL 명령어 활용

OVERKILL 명령어는 중복된 객체를 한 번에 제거할 수 있는 명령어로 중첩된 객체를 삭제함으로써 파일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중복 객체 수 자체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파일 크기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FILTERS 명령어 활용

FILTERS 명령어는 도면층 필터를 삭제할 수 있는 방법으로 불필요한 도면층 필터를 삭제하여 파일 크기를 큰 폭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4. Wblock으로 내보내기

WBLOCK 내보내기
WBLOCK 내보내기

블록 저장 시 현재 선택된 도면(객체)만 별도의 파일로 저장하는 방식으로 여러 객체를 한꺼번에 작업했다면 일부 파일만 저장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블록 쓰기 - 객체 선택 - 대상 선택 후 저장을 통해 특정 객체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5. 알집 파일로 압축

알집 압축
알집 압축

다른 사람에게 파일을 보내는 경우 DWG 파일이 크다면 ZIP 파일로 압축하여 보다 압축된 파일로 메일 전송이나 저장이 가능합니다.

캐드 소스 도면 무료 다운로드 사이트 TOP 5
오토캐드 학생용 교육용 무료 다운로드 방법
반응형

댓글